시험 정보
컴퓨터 관련 학과라면 대부분 도전하는 정보처리 자격증이다. 보통은 기사를 많이 따지만 자격이 되지 않아 산업기사를 도전했다.
시험은 1년에 3회로 실시되며, 필기 19400원 / 실기 20800원의 착한 가격을 자랑하는 자격증이다.
필기 후기
필기는 객관식 4지 택일형으로 과목당 20문항이다. 과목당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이면 합격이다.
난이도는 사실 전공자라면 한 번쯤은 들어봤을 내용들이 대부분이며, 합격 기준도 높지 않아 생각보다 쉽게 느껴진다. 다만 필기의 특성상 암기할게 많고 용어가 한글과 영어가 섞여서 나오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시험은 CBT 방식이다. 덕분에 합격 여부가 바로 나오며, 시험이 끝나면 바로 퇴실할 수 있다. 종이로만 연습하다가 CBT를 처음 접하면 어색할 수 있으니 한 번쯤은 CBT 방식으로 연습해 보는 것도 좋다.
실기 후기
실기는 필답형으로 60점 이상이면 합격이다.
실기는 필기 때 공부한 내용도 많이 나오지만 핵심은 역시 코드 문제이다. C, Java, Python, SQL 등의 코드 문제가 배점 40점 정도를 차지하고 있어 코드 공부를 소홀히 하면 좋지 않은 결과를 보게 된다. C, Java, Python 세 개의 언어의 기본 함수와 특징은 확실히 알고 있어야 하며, 이를 응용하여 간단한 알고리즘 문제를 풀 수 있어야 한다. 비전공자라면 이 부분을 많이 연습해야 한다. SQL 역시 중요하지만 기본적인 사용법만 익히면 크게 문제가 없다.
대부분 필기는 쉽게 합격하지만 실기는 생각하지 못한 부분에서도 많이 나오고 코딩 문제도 헷갈리기 때문에 전공자도 많이 떨어지는 거 같다. 특히 매회차 기출문제가 거의 중복되지 않아서 기출문제를 풀어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본을 확실히 준비해야 한다.
교재 추천
사실 정보처리산업기사는 산업기사 자격증이지만 응시자가 많아 시중에 자격증 책이 잘 준비되어 있다. 따라서 자신에게 잘 맞는 책을 사면 된다. 그래도 추천하면 수제비 교재가 외우기 쉽게 알려주며, 예시 문제들의 난이도가 있어 시험 준비하기 좋았던 거 같다.